올해 효율 1등급인 세탁기 등 가전기기를 구매했고 아이를 출산하셨다면 한전에서 환급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.
바로 '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'을 통해서인데요,
전기요금 복지할인 가구를 대상으로 전기요금 부담 완화를 위해 시작된 사업입니다.
자세한 내용과 신청방법까지 하나하나 알려드리겠습니다.
지원대상 가구
전기요금 복지할인 지원대상 가구는 아래와 같습니다.
- 장애인
- 유공자
- 기초생활수급자
- 사회복지시설
- 차상위계층
- 3자녀이상가구
- 대가족
- 출산가구
- 생명유지장치
이 지원대상에 출산가구가 포함이 되어있기 때문에, 최근 출산한 가구라면 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
지원금 규모
출산가구의 경우 구매비용의 10%(최대 30만원)까지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.
약 10분 정도 들이면 환급받을 수 있으니 아래 방법을 참고하셔서 꼭 신청하시기 바랍니다.
지원대상 제품
다만 모든 가전제품을 대상으로 하지는 않는데요, 지원대상 가전제품은 아래와 같습니다.
- 전기냉방기[에어컨]
- 전기냉난방기
- 전기세탁기[세탁기]
- 의류건조기[건조기]
- 전기냉장고[냉장고]
- 상업용전기냉장고
대표적으로 에어컨, 세탁기, 건조기, 냉장고가 있습니다.
지원사업 기간
2024년 중(1월 1일~12월 31일) 구매한 지원대상 가전제품에 대해
2024년 3월 25일부터 2024년 12월 31일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.
예산 소진 시 사업이 종료되니 자격이 된다면 가능한 서두르는 편이 좋습니다.
현재 남아있는 예산은 지원사업 사이트 우측 상단에서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포스팅 일자('24.7.19.) 기준 1년의 절반이 지났는데도 아직 50% 이상 남아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환급 신청방법
환급 신청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.
1. 회원가입
- 한전 고효율 가전제품 구매비용 지원사업 웹사이트 접속 → (https://en-ter.co.kr/support/main/main.do)
- 본인확인 후 회원가입 및 로그인
2. 지원대상자 확인
'신청하기'에 들어가서 '출산가구'를 클릭하고 세대주 명의로 인증을 합니다.
세대주 본인이 구매한 경우 직접 신청할 수 있고,
배우자 명의로 구매한 경우 가구원 신청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.
그러나, 가족이더라도 등본에 없는 경우(혼인신고를 하지 않은 경우) 해당되지 않습니다.
3-1. 구매정보 입력(구매 매장)
구매 매장과 모델 등 구매정보를 입력합니다.
온라인으로 LG베스트샵에서 구입한 경우 구매 매장은
'온라인-LG전자 베스트샵'으로 검색하면 나오는 항목을 클릭하면 됩니다.
3-2. [중요] 워시타워(세탁기+건조기)를 구매한 경우
세탁기와 건조기가 합쳐진 워시타워를 구매한 경우 각각 신청하면 됩니다.
(다소 번거로울 수 있지만 어렵지 않습니다)
이 경우 세탁기와 건조기의 구매 금액은 워시타워 전체 금액의 50%를 각각 적용하여 입력합니다.
(워시타워 결제금액이 300만원인 경우, 세탁기 150만원, 건조기 150만원으로 각각 신청)
저는 워시타워 구매에 3,647,000원을 결제해서,
세탁기 및 건조기 각각 1,823,500원으로 신청했습니다.
3-3. 증빙자료 업로드
업로드해야 할 증빙자료는 아래와 같이 총 4가지입니다.
- 에너지효율등급 라벨 사진
- 제품명판사진(모델명 및 제조번호)
- 거래내역서
- 영수증
각각 증빙자료는 아래 방법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 에너지효율등급 라벨
세탁기 및 건조기에 붙어있는 에너지효율등급 라벨을 찍어서 업로드하면 됩니다.
다만, 건조기 용량이 20kg를 넘어가면 에너지효율등급 라벨이 없는 경우가 가끔 있는데요,
제가 구매한 건조기가 이 경우에 해당했습니다.
이 경우 한국에너지공단 효율관리제도 웹사이트에 접속해서(https://eep.energy.or.kr/certification/certi_list_269.aspx)
해당 건조기 모델이 효율등급 신고확인이 되었는지 먼저 확인해 보고,
신고가 되어있는 경우 LG전자 고객센터에 문의해 메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.
제가 구매한 워시타워 건조기도 구매 당시에는 에너지효율등급 라벨이 붙어있지 않았지만,
건조기를 구매한 이후에 효율등급 신고확인서가 제출된 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.
그래서 위와 같이 LG전자 고객센터에 1:1 문의 후 이메일로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.
LG베스트샵 고객센터 응대도 친절하고 신속해서 수월하게 받을 수 있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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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제품명판사진
제품명판사진은 세탁기와 건조기에 모델명과 제조번호가 나와있는 스티커를 찍어서 업로드하면 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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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거래내역서
거래내역서를 별도로 첨부해야 하는데요,
온라인에서 구매한 경우 거래내역서를 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.
LG베스트샵에서 구매한 경우 '마이페이지-해당 제품'주문/배송 상세보기'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거래내역서에 총 구매 금액과 해당 모델명이 나와있으면 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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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영수증
영수증도 위와 같이 LG베스트샵 마이페이지 결제내역에서 pdf 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.
3-4. 신청결과 확인
워시타워를 구매한 경우 위와 같이 세탁기와 건조기 각각 신청해서 총 2건인 경우 정상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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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러나, 처음에 설명한 것과 같이 출산가구의 경우 지원금 규모가 전체 금액의 10%로 최대 30만원까지이므로
구매금액이 300만원을 넘어가는 경우 환급 신청금액이 위와 같은 메시지가 뜨면서 30만원에 맞게 변경됩니다.
사진에서 우측 건조기 지원금액의 경우 좌측 세탁기 금액이 182,350원이므로
최대 지원금 30만원에 맞게 117,650원으로 변경된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.
이후 실제 수령까지 약 2주 정도 소요되므로 기다리고 환급받으시면 됩니다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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